바인드 아이콘vind

베트남 그랩 사용법 : 설치 및 카드 등록과 택시 호출, 가격 등

마지막 수정 : 바인드
베트남 그랩 사용법 : 설치 및 카드 등록과 택시 호출, 가격 등

베트남에서는 택시 이동 시 택시회사에서 직접 택시를 잡는 것 외에도 배차 앱을 이용하여 택시를 예약할 수 있습니다. 그러한 앱 중에서도 ‘그랩(Grab)'이라는 앱은 베트남에서 가장 많이 이용되는 앱 중 하나입니다. 이 글에서는 현지인과 관광객 모두에게 인기있는 택시 앱인 ‘그랩’의 사용법에 대해 자세히 소개하고자 합니다.

그랩이란?

베트남은 오토바이가 주류 교통수단이므로 기차나 버스보다는 오토바이를 이용하는 사람들이 많습니다. 이에 따라 관광객들도 택시를 이용하게 되며, 그 중에서도 그랩은 가장 편리한 배차 앱으로 많은 이들이 이용하고 있습니다.

그랩은 말레이시아를 기반으로 서비스를 제공하는 배차 앱으로 말레이시아, 싱가포르, 태국 등에서도 이용되고 있습니다. 베트남에서는 그랩 외에도 우버(Uber)라는 배차 서비스 앱이 널리 사용되었으나, 2018년 3월에 그랩이 우버를 인수하면서 현재는 그랩이 압도적인 점유율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그랩의 장점 5가지

그랩 장점

그랩은 길거리에서 택시를 잡는 것보다 여러 가지 장점이 있습니다.

자동차/오토바이를 즉시 예약할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압도적인 점유율을 자랑하는 그랩은 운전기사가 많기 때문에 자동차나 오토바이를 즉시 예약할 수 있습니다.

오토바이 이동을 체험할 수 있다.

혼자 여행하는 분들이 베트남에서 꼭 한번 경험해보고 싶은 것 중 하나는 바로 오토바이 이동일 것입니다. 그랩바이크는 택시에 비해 저렴한 요금으로 이용할 수 있으며, 국내에서는 경험할 수 없는 혼돈의 도로를 즐길 수 있습니다.

목적지를 사전에 설정할 수 있습니다.

그랩에서는 배차를 예약할 때 목적지를 사전에 설정해야 합니다. 목적지만 명확하다면, 베트남어를 모르는 경우에도 안전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요금이 미리 나와서 바가지 요금이 없습니다.

그랩은 차량이나 오토바이를 예약할 때 출발지와 목적지를 설정하면 요금이 미리 표시되기 때문에 운전자가 부당한 가격을 요구하지 않습니다. 따라서 바가지요금 걱정 없이 안심하고 이용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로 간편하게 결제할 수 있습니다.

그랩에서는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습니다. 앱에서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할 수 있기 때문에 익숙하지 않은 베트남 동으로 결제할 필요도 없습니다. 또한 돈을 지불하고 거스름돈을 기다리는 번거로움을 줄일 수 있으며, 운전기사가 거스름돈을 돌려주지 않는 문제도 발생하지 않습니다.

그랩의 단점 2가지

그랩 단점

시간에 따라 가격 변동이 있을 수 있습니다.

그랩에서는 배차 예약 시 요금이 미리 정해져 있지만, 같은 현재 위치에서 목적지까지 이동하더라도 시간대나 수요와 공급의 균형에 따라 가격이 변동될 수 있습니다. 그러나 예약 시 결정된 금액에서 가격이 올라가는 일은 없으므로 안심하셔도 됩니다.

운전기사로부터 전화가 올 수 있습니다.

그랩에서는 운전기사가 '◯분 후에 도착합니다', '도착했습니다' 등 베트남어로 전화를 걸어올 때가 종종 있습니다. 이 때 만약 베트남어를 모르는 경우라면 'I cannot speak Vietnamese'라고 말하면 대부분의 운전기사가 이를 이해할 수 있습니다.

그랩 사용법 : 설치 및 카드 등록

앱을 다운로드하세요!

먼저, 구글 플레이 또는 애플 스토어에서 Grab(그랩)을 검색하여 다운로드하세요. 또는 아래 링크를 클릭해 스토어로 이동하여 그랩 앱을 설치하세요.

그랩 앱스토어

참고로 그랩은 한국어를 지원하지 않으며, 영어 또는 베트남어로만 이용 가능합니다.

회원 가입을 해주세요.

다운로드가 완료되면 회원 가입을 위해 먼저 계정을 등록합니다. 계정 등록 방법으로는 휴대폰 번호, 페이스북 계정, 구글 계정 중 하나를 선택하여 등록할 수 있습니다.

등록 후, 전화번호로 인증코드가 발송됩니다. 베트남에서 SIM카드를 구입하거나 베트남에서 휴대폰을 사용할 수 없는 경우, 한국에서 등록을 완료해야 합니다. 가급적 베트남으로 출국하기 전에 미리 국내에서 가입해 두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전화번호로 등록이 되지 않는 경우가 간혹 있는데, 이는 과거에 같은 전화번호가 이미 등록되어 있는 경우일 가능성이 있으니 주의해야 합니다.

앱의 언어 설정을 해주세요.

등록이 완료되면 앱의 언어를 설정해야 하는데, 그랩은 베트남어 또는 영어로 이용 가능하므로, 이용하기 편한 쪽을 선택하시면 됩니다.

신용카드 결제 설정을 해주세요.

신용카드로 결제를 원하시면, 사전에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해야 합니다.

결제 설정

먼저 화면 하단의 'Payment'를 눌러 결제 화면을 열고, 우측 상단의 설정 버튼을 선택하면 'Finance Settings' 화면으로 바뀌게 됩니다.

다음으로 'All payments methods'를 선택합니다.

신용카드 선택

'Payment Method'라는 화면으로 넘어가면 'Add Payment Method'를 선택합니다.

4가지 결제수단 추가가 표시되면 'Cards'를 선택합니다.

카드정보 입력

신용카드 번호, 유효기간, 비밀번호를 입력하면 신용카드 정보를 등록할 수 있게 됩니다.

대부분의 경우 카드 발급 은행에서 일회용 비밀번호(OTP) 입력을 요구할 것이므로, 실수 없이 입력한 후 'Continue'를 선택합니다.

선불 결제 설정하기

모카(Moca)는 베트남의 대표적인 모바일 결제 서비스 업체입니다. 베트남 은행이나 비자, 마스터카드, 아멕스, JCB 등 국제 직불카드 정보를 등록하고, 등록한 계좌에서 충전 가능합니다. 교통비 예산이나 사용량을 파악하고자 할 때 유용합니다.

모카(Moca)에 등록하기!

모카

모카 월렛(Moca Wallet)을 활성화하려면 Payment 페이지에서 'Activate Now' 버튼을 클릭하세요. 활성화에 필요한 정보는 베트남 전화번호, ATM 카드 정보, 여권 정보 입력 및 사진 촬영, 셀카 사진입니다.

모카 월렛으로 금액 충전하기!

모카 월렛

모카 월렛의 활성화가 완료되면 Payment 화면에 'Top Up' 버튼이 표시됩니다. 이를 클릭하여 충전하고자 하는 금액(최소 충전금액 : 5만동)을 입력하세요. 이후 일회용 비밀번호(OTP)를 입력하라는 메시지가 뜨면 번호를 정확하게 입력하세요.

참고로, 모카 월렛으로 충전 가능한 카드는 앞서 언급한 국제 직불카드와 베트남 ATM 카드 뿐이며, 신용카드는 사용할 수 없습니다.

목적지 설정까지의 단계

자동차 또는 오토바이를 선택하세요.

자동차 오토바이 선택

회원 가입을 완료하고 나면 배차, 음식 픽업, 배달 서비스 등이 홈 화면에 표시됩니다. 배차를 클릭 후 자동차(택시)나 오토바이 중 하나를 선택할 수 있으며, 이는 나중에 언제든 변경 가능합니다.

목적지 설정!

목적지 설정

먼저 목적지를 입력합니다.

위치 자동 설정

목적지를 입력하면 현재 위치가 자동으로 표시됩니다. 현재 위치는 자동으로 입력되지만, 만약 승차 위치를 변경하고 싶다면 현재 위치 표시를 탭하거나 핀을 조작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목적지-추가

또한 목적지 검색창 오른쪽에 있는 '+' 버튼을 누르면 최종 목적지 앞에 다른 목적지를 추가할 수도 있습니다. 이 기능은 함께 행동하던 사람과 헤어진 후 따로 행동해야 하는 경우 등에 유용합니다.

자주가는-목적지-설정

또한 'Ride to Saved Places' 버튼에는 각각 +표시가 붙어 있는데, 이를 클릭하면 자신의 직장이나 집 주소, 자주 가는 목적지를 미리 설정해 놓을 수 있습니다. 미리 목적지를 등록하려면 Home, Work 또는 직접 이름을 정해서 목적지를 저장할 수 있는 New 중 해당되는 것을 선택하세요.

목적지 수동 입력

저장할 장소를 결정했으면 목적지 입력으로 넘어갑니다. 만약 주소를 입력해도 목적지가 검색되지 않는다면 'Choose from Map'을 선택해 지도에서 직접 목적지를 찾아보세요. 주소 입력이 끝나면 목적지 표시 이름을 정하고 저장 버튼을 누르면 됩니다.

이렇게 미리 목적지를 저장해두면 주소를 일일이 입력하는 번거로움을 크게 줄일 수 있으니 기억해두면 좋을 것 같습니다.

차종 변경을 원할 경우

차종 변경

차량 종류를 변경하고 싶다면 이미지의 바를 위쪽으로 스크롤하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차종에는 그랩카(4인승), 그랩카7(7인승), 그랩카 플러스 등이 있으며, 오토바이 종류에는 그랩바이크, 그랩바이크 플러스가 있습니다.

프로모션 확인하기

그랩 오퍼

화면 왼쪽 하단의 'Offer' 버튼에서 그랩의 각종 할인 정보를 확인할 수 있습니다.

그랩 프로모션

유효기간이 정해져 있거나, 탑승 시 적립된 포인트로 교환할 수 있는 할인이 있으니 사전에 꼭 확인하는 것이 좋습니다!

결제수단 선택하기

그랩 결제수단 선택

결제 방법은 왼쪽 하단의 버튼을 눌러 변경할 수 있습니다. 신용카드나 선불카드를 미리 설정해두면 하차 시 현금을 지불할 필요가 없으므로, 베트남 동으로 결제하는 것이 익숙하지 않거나 번거로움을 피하고 싶은 분들에게 강력히 추천합니다.

매칭후 승차 및 하차시 결제

그랩 승차

예약 버튼을 누르면, 현재 위치에서 가까운 운전자와 매칭이 시작됩니다. 운전자를 찾으면, 운전자의 위치에서 현재 위치까지의 경로와 예상 소요시간, 운전자의 얼굴 사진과 이름, 차종과 번호 등을 확인할 수 있습니다. 또한, 운전자에게 전화를 걸거나 메시지를 보낼 수도 있습니다.

참고로 그랩의 택시는 일반 차량으로 운행되는 경우가 있습니다. 따라서 앱에 표시된 차량 번호와 일치하는 차량을 찾는 것이 좋습니다.

또한 기사들은 앱을 통해 목적지를 파악하고 있지만, 만약을 대비해 목적지를 물어보는 기사도 있습니다. 베트남어를 못하는 경우, 목적지 메모나 지도 앱 등을 미리 준비해두고 손가락으로 가리키며 알려주는 것이 좋습니다.

요금 지불하기

목적지에 도착하면 앱에 표시된 금액을 지불해야 합니다. 이때 신용카드로 결제할 수 있도록 미리 설정해 놓았다면, 하차할 때 즉시 결제가 이루어지므로 그냥 내리면 됩니다.

참고로 베트남어로 '감사합니다'는 '깜언(cảm ơn)'입니다. 택시에서 하차할 때 베트남어로 '감사합니다'라고 말해 보면 기사님께서도 좋아할 것입니다.

그랩 사용법 관련 FAQ

Q1: 예약 취소가 가능한가요?

A: 예, 배차 예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취소를 원할 경우, 표시된 운전자 정보를 위로 밀면 맨 아래에 예약 취소를 뜻하는 'Cancel Booking' 버튼이 있습니다. 이 버튼을 클릭한 뒤 'Cancel Anyway'를 누르고 취소 사유를 선택하면 즉시 예약을 취소할 수 있습니다.

그랩 예약취소

Q2: 목적지 변경이 가능한가요?

A: 예, 그랩에 탑승한 후에도 목적지 변경이 가능합니다. 다만, 결제 방법 등에 따라 변경이 불가능한 경우도 있으므로 주의가 필요합니다.

목적지를 변경하려면, 그랩의 예약 화면(목적지까지의 경로와 도착 시간이 표시되는 화면)을 열고 목적지를 탭합니다. 그 다음 목적지를 누르고 새로운 목적지를 선택한 후 동의 버튼을 누르면 최종 목적지가 변경됩니다.

이때 운전중인 기사분에게도 목적지 변경을 알리는 것이 좋지만, 만약 의도가 잘 전달되지 않을 것 같다면 일단 목적지를 변경하지 말고, 먼저 예약했던 곳에서 내린 다음 다시 예약을 하는 것도 좋습니다.

참고로 목적지를 변경하고 싶을 때는 기사분에게 'tôi muốn thay đổi điểm đến'(또이 므엉 타이 도이 디엠 덴 = 나는 장소를 바꾸고 싶어요) 이라고 말하면 됩니다.

또한, 목적지를 변경했다면 최종 운임에 다음과 같은 요금이 포함되므로 참고하시기 바랍니다.

Q3: 그랩은 베트남 전역에서 이용 가능한가요?

A: 예, 하노이, 호치민, 다낭 등의 도시뿐만 아니라 관광지로 유명한 나트랑, 달랏, 하롱베이 주변에서도 그랩을 이용할 수 있습니다. 또한 베트남에서 앱을 다운로드하면 말레이시아, 태국, 캄보디아, 싱가포르, 미얀마, 필리핀 등의 다른 국가에서도 이용이 가능하여 매우 편리합니다.

Q4: 그랩에서 물건을 두고 내렸어요. 어떻게 해야 하나요?

A: 그랩에서 물건을 두고 내렸을 경우, 즉시 운전기사에게 전화하시고 Grab 지원을 통해 문의하는 것이 좋습니다. 그랩 앱에는 하차 후 2시간 이내에 운전기사에게 전화할 수 있는 버튼이 설치되어 있습니다.

운전기사가 분실물을 보관하고 있다면 그랩 사무실로 가져다 주거나 운전기사와 약속한 시간과 장소에서 분실물을 찾을 수 있습니다. 하지만 일부 분실물을 찾을 수 없는 경우가 많으므로 되도록이면 하차 시 꼼꼼히 물건을 확인하고 내리는 것이 좋습니다.

추천 콘텐츠