베트남 유흥가 호치민, 다낭, 하노이 지역 총정리
베트남에서 즐길 수 있는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에 대한 정보는 검색이나 SNS 등으로 쉽게 찾을 수 있지만, 상대적으로 베트남의 밤문화 및 유흥가를 경험해 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한 신뢰할 수 있는 정보를 찾는 것은 결코 쉽지 않습니다. 이는 대부분의 파편화된 정보들이 특정 지역의 개별 업소에 대한 소개나 후기를 중심으로 다루고 있기 때문입니다. 이에 본 글에서는 베트남의 유흥가를 직접 찾아 체험해 보고자 하는 분들을 위해 최소한의 가이드로서 각 지역별 유흥가들의 특징에 대해 참고하실 수 있도록 일목요연하게 정리를 하였습니다. 특히 하노이나 다낭, 호치민으로 밤문화 여행을 떠날 계획을 세우는 중이거나 현지에서 새로운 정보가 필요한 분들이라면 꼭 참고해 보시기 바랍니다.
호치민 유흥가
남부를 대표하는 대도시 호치민은 프랑스 식민지 시절의 유럽적인 아름다움과 베트남 전통 문화가 조화롭게 어우러져 있습니다. 이곳은 건축물부터 종교, 생활, 음식 등 다양한 분야에서 동양과 서양의 매력을 동시에 느낄 수 있어, 베트남의 과거와 현재를 제대로 경험할 수 있는 독특한 도시이기도 합니다. 호치민 길거리 곳곳에서 쉽게 찾아볼 수 있는 시장에서는 로컬만의 진한 매력을 느낄 수 있으며, 이와 함께 위치한 현대적인 건물들은 아름다운 야경을 이루며 발전된 베트남의 현재를 확인할 수 있게 해줍니다.
호치민의 밤문화를 체험하기 좋은 유흥가는 대부분 호치민 1구에 몰려 있기 때문에, 빠르게 둘러본다면 하루에서 이틀 정도면 충분히 호치민의 전반적인 유흥을 체험해 볼 수 있습니다. 여기에 더해 국내 관광객 한정으로 한인타운이 있는 지역인 호치민 7구 정도만 추가로 둘러보시면 호치민의 유흥가는 사실상 전부 돌아 보셨다고 해도 과언이 아닙니다. 호치민에서의 여행 일정에 여유가 있다면 각 거리를 대표하는 아래의 명소들을 한 번씩 방문해 보는 것도 좋을 것입니다.
부이비엔 워킹 스트리트
부이비엔 거리는 호치민의 가장 유명한 관광 명소로 호치민 1군 중심부에 위치한 유흥가입니다. 총 길이가 1.4km 정도이기에 생각보다 그리 길지는 않지만, 골목 곳곳에는 여행자를 위한 저렴한 레스토랑과 커피숍, 호텔, 펍, 바가 가득 자리잡고 있기 때문에, 마치 태국의 카오산 로드를 떠오르게 한다고 하여 배낭 여행자의 거리라고도 불립니다. 또한 공용 와이파이와 화장실 및 안내 데스크 등의 편의 시설과 더불어, 벤탄 시장에서 도보로 10~15분 정도면 갈 수 있을 정도의 지리적 이점을 갖고 있기도 합니다.
호치민 유흥의 정수를 느낄 수 있는 부이비엔 거리는 특히 펍이나 바, 루프탑에서 간단하게 맥주와 식사를 즐기기에 좋습니다. 수많은 인파 속에서 맥주와 함께 전형적인 베트남의 밤문화를 체험해 보는 것 까지는 좋지만, 호객행위가 끊임없이 들어오는 착석 바와 마사지 등은 호치민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는 가성비를 크게 기대할 수 없기 때문에 그리 추천하지는 않습니다.
가볼만한 곳
- 더 뷰 루프탑 바 (The View RoofTop Bar)
- 스카이 바 코너 (Sky Bar Corner)
- 펍 크롤 사이공 (Pub Crawl Saigon)
- 르페 루프탑 바 (Le'Fê Rooftop Bar)
- 티 바 사이공 (Thi Bar Saigon)
도꽝더우 거리
부이비엔 거리를 가로지르는 도꽝더우 거리는 2017년 부터 호치민시가 보행 전용 거리로 지정한 유흥가로 비교적 최근에 자리잡았습니다. 이곳은 부이비엔 거리의 연장선으로 총 175m 정도의 짧은 거리지만, 새로 형성된 거리답게 대부분의 업소들이 부이비엔보다 조금 더 깔끔한 편이며, 주로 바 혹은 라운지 펍이 대부분을 차지하고 있습니다.
가볼만한 곳
- TNR 사이공 (TNR Saigon)
- 더 퍼블릭 (The Public)
- 헤어 오브 더 독 (Hair Of The Dog)
- 후키 펍 SG (Hooky Pub SG)
동코이 거리
동코이 거리는 총 길이 600m로 호치민 1군에서 가장 호화로운 거리중 하나입니다. 이곳에서는 호치민의 주요 특징으로 설명드렸던 유럽과 동양풍의 옛 건물은 물론 현대적인 고층 빌딩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특히 렉스, 쉐라톤 사이공, 더 리베리 사이공, 그랜드 호텔 사이공, 르네상스 리버사이드 호텔 사이공 등의 5성급 호텔들과 함께 세계적인 브랜드의 의류 매장과 더불어 최고급 백화점이 자리잡고 있는 호치민 최고의 번화가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밖에도 동코이 거리에는 아늑한 분위기의 카페와 레스토랑이 다수 위치하고 있으며, 골목길 곳곳에 숨어 있는 작은 부티크 매장에서는 아름다운 실크 자수 제품같은 독특한 기념품을 구입할 수도 있습니다.
이곳은 호치민의 중심거리이기 때문에 가성비를 중시한 유흥를 즐길 수 있는 업소는 그리 많지 않은 편이지만, 대신 최상급 라운지 펍을 비롯해 바, 스카이 라운지에서 럭셔리한 밤문화를 경험하기에 좋은 유흥가입니다. 또, 비록 많지는 않지만 주변에 저렴한 마사지 업소들이 있으므로, 숙소로 들어가기 전에 잠깐 들러서 하루의 피로를 마무리하기에도 좋습니다.
가볼만한 곳
- 바로코 클럽 (Barocco Club)
- 브리즈 스카이 바 (Breeze Sky Bar)
- 인더 문 바 (Inthe MOOD bar)
- 맥심 오푸스 라운지 (Maxim Opus Lounge)
레탄톤 거리
레탄톤 거리는 호치민의 대표적인 재팬 타운입니다. 이곳에는 일본식 술집과 식당, 가라오케 등이 다수 모여 있으므로, 베트남에서 제대로 된 스시나 돈까스 같은 일식이 생각난다면 필히 이곳에 와서 드시는 편이 돈도 아끼고 만족도를 높일 수 있는 방법입니다.
앞서 소개했던 거리들이 호치민의 일반적인 밤문화를 경험해 보기에 좋은 곳들이었다면, 레탄톤 거리는 본격적인 호치민 유흥을 즐길 수 있는 대표적인 유흥가 중 한 곳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특히 일본식 가라오케와 걸즈바(토킹바)가 즐비하기 때문에, 만약 일본식 유흥 스타일을 선호하고 또 일본어가 가능한 분이라면 이곳에서만 계셔도 충분히 만족할 수 있을 만큼 다양한 종류의 업소들이 존재합니다. 또한 이곳에는 마사지 가게도 매우 많은 편인데, 특히 업소 문 앞에 아오자이 차림의 여성 직원이 서있다면 이러한 곳들은 남성분들을 위한 마사지라는 뜻으로 해석해도 무방합니다.
가볼만한 곳
- 퀴 쿠이진 믹솔로지 (Qui Cuisine Mixology)
- 링고 가라오케 (Ringo Bar - Karaoke)
- 포 유 가라오케 (For You Karaoke Lounge)
- 아맨 스파 (Aman Spa & Wellness)
- 아남 QT 스파 (Anam QT Spa)
- 코코치 스파 (KOCOCHI Spa & Aesthetic)
타이반룽 거리
레탄톤 거리와 마찬가지로 호치민 속 작은 일본이라고 불리는 타이반룽 거리 역시 대표적인 재팬타운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이곳은 다양한 일본식 식당들이 자리잡고 있어 합리적인 가격으로 만족스러운 일식을 즐기기에 좋습니다. 레탄톤 거리가 워낙 유명한 일본식 유흥가이기 때문에 상대적으로 덜 알려진 곳이기도 하지만, 이곳 타이반롱 거리에서는 상대적으로 고급스럽고 깔끔한 바에서 맥주나 칵테일을 즐길 수 있으며, 또한 레탄톤 거리와 마찬가지로 일본식 가라오케와 마사지를 쉽게 찾아 즐길 수 있습니다.
가볼만한 곳
- 앤 앤스 스마일 (AN AN's Smile)
- 럭스 가라오케 (LUX Counter Bar & Karaoke)
- 다이아몬드 가라오케 (DIAMOND Counter Bar)
- 골든로터스 스파 (Golden Lotus Spa & Massage Club)
- 템플 리프 스파 (Temple Leaf Spa)
푸미흥 지역
푸미흥은 호치민의 다른 유흥가들과 달리 유일하게 7군 지역에 위치한 대표적인 한인타운입니다. 이곳에는 매우 많은 한국인들이 거주하고 있기 때문에 이들을 위한 업소들이 대부분이며, 따라서 외국어가 좀처럼 통하지 않는 베트남임에도 불구하고 한국어만 사용하면서도 지낼 수 있어 리틀 코리아라고도 불립니다. 한국과 다름없는 수준의 한식은 물론 한인마트에서 손쉽게 한국 식품과 주류를 구입할 수 있는 점이 푸미흥의 가장 큰 장점이라고 할 수 있습니다.
호치민의 로컬 밤문화를 충분히 경험해 보셨거나, 굳이 위험부담을 앉고 새로운 업소를 찾고자 하는 경우가 아니라면, 푸미흥 지역에서는 베트남의 거의 모든 유흥을 최적화된 한국식으로 즐길 수 있습니다. 때문에 호치민 유흥가 중에서도 접근 난이도가 가장 낮은 반면, 언어가 통하기 때문에 한국인이 느끼는 만족도는 상대적으로 높을 수 있습니다만, 전반적인 비용은 베트남 로컬에 비해 많이 높은 편이어서 잘 고려할 필요가 있습니다.
가볼만한 곳
- 노멀 바 (NORMAL Bar)
- 나이트 바 (NIGHT BAR)
- 아레나 가라오케 (Arena KARAOKE)
- 물 가라오케 (MOOL KARAOKE)
- 고구려 가라오케
- 스카이 살롱 이발소 (SKY SALON)
다낭 유흥가
다낭은 베트남 중부에 자리잡고 있는 대표적인 휴양도시입니다. 특히 다낭은 독특하게 바다와 강을 모두 가지고 있는 도시로 유명한데요 도심을 가로지르는 한강 주변에는 다양한 숙박시설 및 편의시설이 늘어서 있으며 도시의 오른편 바닷가에서는 아름다운 해변과 해양스포츠를 즐길 수 있어 베트남은 물론 세계적으로 인기있는 휴양 도시중 하나로 손꼽히고 있습니다.
다낭 유흥가 또한 한강 서쪽 및 다낭 해변가를 중심으로 형성되어 있습니다. 대부분 숙소에서 멀지 않은 곳에 위치해 있어 접근성이 뛰어나며 거의 집중적으로 몰려있기 때문에 큰 어려움 없이 하루이틀 정도면 다낭 유흥가를 충분히 돌아다닐 수 있어 편리합니다. 외국인 관광객이 많이 찾는 도시인 만큼 대부분의 업소에서 영어 혹은 한국어가 가능하기 때문에 처음 베트남 유흥가를 경험해 보고자 하는 분들께 가장 많이 추천 드리는 도시가 바로 다낭입니다.
박당 거리
다낭 최대 유흥가 밀집 지역인 박당 거리는 다낭시의 아름다운 전경을 제대로 감상할 수 있습니다. 특히 다낭에서 유명한 4개의 다리인 한강 다리, 용 다리, 투안푸옥 다리, 트란티리 다리도 모두 볼 수 있습니다. 한강을 따라 한쪽 방향으로만 길이 나 있고 보도가 넓어서 강 건너편의 도시와 풍경을 감상하며 걷기 좋게 되어 있으며 매일 오후 7시부터는 쇼핑, 유흥, 전통 문화공간 등 다양한 서비스와 볼거리가 어우러지는 거리입니다.
특히 박당 거리에는 다낭의 주요 마사지를 포함해 펍과 라운지, 가라오케, 클럽들이 모여 있어 이쪽 주변만 집중적으로 돌아다녀도 다낭의 밤문화를 충분히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숙소에서 거리가 멀지 않다면 차량 이동 없이 걸어서도 충분히 다닐 수 있으며 많은 업소들이 몰려있기 때문에 가격이나 분위기가 마음에 들지 않다면 바로 나와서 다른 업소를 찾아 갈 수도 있습니다.
가볼만한 곳
- 교토 라운지 클럽 (Kyoto lounge Da Nang)
- OQ 라운지 펍 클럽 (Oq Lounge Pub)
- 브릴리언트 탑 바 (Brilliant Top Bar)
- 뷰 스파 (View Spa)
- 한 스파 (Han Spa)
미케 해변
다낭을 대표하는 미케 해변은 포브스에서 선정한 지구상에서 가장 매력적인 해변으로 유명합니다. 아시에서도 손꼽히는 이곳은 연중 따뜻한 수온과 적당한 날씨를 자랑하며 특히 9월 부터는 전 세계의 서퍼들이 몰려드는 서핑 천국으로 변신합니다. 언제나 사람들이 몰리는 미케 해변이지만 비수기로 꼽히는 우기에 방문할 경우 오히려 숙박 부터 다양한 액티비티까지 훨씬 저렴하게 즐길 수 있어서 오히려 이 시기를 더 선호하는 분들도 있습니다.
바닷가이기 때문에 본격적인 유흥을 즐길 수 있는 업소들 보다는 맥주와 칵테일을 즐기기 좋은 펍이나 스카이 바, 클럽 정도가 위치해 있으며 마사지도 충분히 자리잡고 있어 휴양과 더불어 가볍게 다낭의 밤문화를 즐겨보기 원하는 분들에게 추천합니다.
또한 해변가를 조금만 벗어나면 골목마다 자리 잡고 있는 작지만 개성 넘치고 예쁘게 꾸며진 카페들을 쉽게 찾을 수 있습니다. 이곳에서 잠시 더위와 물놀이로 쌓인 피로를 덜어내면서 유명한 베트남 커피와 함께 간단한 식사나 간식을 즐길 수 있습니다. 특히 개인 SNS에 올리기 좋은 포토 스팟도 많아서 또 다른 즐거움을 찾을 수도 있습니다.
가볼만한 곳
- 베가스 클럽 스카이 바 (Vegas Club Sky Bar Karaoke)
- 스카이 21 바 (Sky 21 Bar & Bistro)
- 아포칼립스 비치 클럽 (Apocalypse Beach Club)
- 마린 스카이 바(Marine Sky Bar)
- MK 스파 (MK Spa)
쩐반뜨 지역
최근 조성된 쩐반뜨 지역은 박당 거리와 마찬가지로 한강 서쪽을 끼고 형성되어 있으며 다양한 펍, 바, 레스토랑이 몰려있습니다. 박당 거리에서 조금만 더 내려오면 찾을 수 있으며 조금 더 깔끔한 업소들을 찾는다면 놓칠 수 없는 다낭 유흥가입니다. 이곳 역시 집중적으로 몰려 있기 때문에 한번에 둘러보기 좋으며 접근성도 좋아서 편리하다는 장점이 있지만 다른 거리들에 비해 규모가 조금 작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가볼만한 곳
- 사랑 나이트 (Sarang Night)
- 톡식 시티 (TOXIC City)
- 센트럴 플레이어스 (Central Players)
- 코이 가든 (Khói Garden)
하노이 유흥가
수도인 하노이는 오랜 역사와 함께 베트남의 정치와 문화의 중심지로 수많은 랜드마크와 함께 볼거리 즐길거리가 풍부하기 때문에 많은 관광객들에게 인기를 얻고 있습니다. 편리한 교통 인프라를 활용해 어디든 이동이 편리하며 식사와 숙소, 쇼핑 어느 부분도 부족하지 않습니다. 무엇보다 베트남의 최신 문화와 유행을 가장 먼저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동시에 올드 쿼터 같은 오래된 거리에서는 베트남 특유의 동양과 서양의 문화가 융합된 독특함도 느낄 수 있습니다.
특히 올드 쿼터는 하노이는 물론 베트남 유흥가를 대표하는 곳으로 수 많은 업소들이 몰려있으며 최고의 가성비로 부담없이 베트남의 밤문화를 즐길 수 있어 인기가 매우 높습니다. 이외에도 한인 타운인 미딩 지역을 포함해 일본인 밀집 지역인 낌마 거리 그리고 새롭게 떠오르고 있는 하이바쯩 지역까지 특색있는 하노이 유흥가를 모두 경험해 보려면 충분한 시간 여유를 두고 천천히 둘러 보시는 것이 좋습니다.
올드 쿼터
하노이에 온 관광객 대부분이 가장 처음 찾는 명소일 정도로 유명한 올드 쿼터입니다. 호안끼엠 지역의 일부로 홍강과 롱비엔 다리의 서쪽, 호치민 영묘의 동쪽에 자리 잡고 있는 올드 쿼터는 베트남 로컬의 삶과 문화를 제대로 경험해 볼 수 있으며 다양한 볼거리와 먹거리는 물론 섬세하고 아름다운 공예품 쇼핑 등 관광지로서 충분히 매력적인 지역입니다. 호치민의 벤탄 시장, 다낭의 담 시장과 함께 유명한 야시장인 하노이 동쑤언 시장 또한 놓칠 수 없습니다.
최고의 핫플레이스인 올드 쿼터는 하노이 최대 유흥가로도 불리는데요 길거리에서 앉아서 편하게 맥주와 음식을 즐길 수 있는 맥주거리를 포함해 하노이에서 즐길 수 있는 클럽, 라운지, 펍, 마사지, 가라오케 까지 모든 밤문화를 경험할 수 있을 만큼 많은 업소들이 밀집해 있습니다. 제대로된 로컬 베트남 유흥가를 경험해 보기 원한다면 올드 쿼터는 단연 최고입니다.
가볼만한 곳
- 1900 클럽 (1900 Le Théâtre)
- 오이 바 비스트로 (Hanoi ơi Bar Bistro)
- 다이아몬드 스카이 바(Diamond Sky Bar)
- 세렌 스파 (Hanoi Serene Spa)
- O2O 칵테일 바 (O2O Cocktail Bar)
미딩
하노이의 대표적인 한인타운으로 호치민에 푸미흥이 있다면 하노이에는 미딩이 있습니다. 과거에는 쭝화 지역이 유명했지만 최근에는 미딩으로 거의 바뀌었습니다. 아파트 부터 쇼핑센터, 음식점, 마트, 부동산, 헤어숍, 유치원 등등 이 지역 대부분의 상점이 한인들을 대상으로 하고 있어 굉장히 편리하게 이용할 수 있습니다. 길거리와 건물은 분명 베트남이지만 들리는 말은 한국어가 더 자주 들리는 지역이기도 합니다.
자연스럽게 미딩 유흥가는 KTV를 비롯해 한국인에게 최적화된 업소들 위주기 때문에 이용의 편의성은 물론 만족감도 충분하기 때문에 거의 실패가 없습니다. 분명 로컬 베트남 유흥가 보다 새로운 맛은 부족하지만 익숙하기 때문에 오는 편안함을 선호하는 분이라면 미딩 쪽을 추천드립니다. 하노이 가라오케 추천 업소 대부분이 미딩쪽에 위치해 있으며 마사지는 물론 펍이나 라운지도 충분하기 때문에 편안하고 안정적인 베트남의 밤문화를 경험해 볼 수 있습니다.
가볼만한 곳
- A9 클럽 (A9 CLUB)
- 존슨 가라오케 (Jonhson Karaoke)
- 문스타 가라오케 (Karaoke MoonStar)
- A99 가라오케 (Karaoke A99)
- F1 클럽 (F1 Club)
- 아일라 스파(Ayla Spa)
낌마 거리
일본인 밀집 지역인 낌마 거리는 많은 외국 대사관들이 밀집해 있으며 특히 일본인 주재원들이 많이 머물고 있습니다. 때문에 자연스럽게 이들을 위한 일본식 식당과 상점, 마트들이 자리잡게 되었으며 유흥가도 주로 일본인들이 선호하는 착석바나 걸즈바, 일본식 가라오케 위주입니다. 대부분의 업소에서 직원들의 일본어가 매우 능통한 편이며 간혹 한국어도 가능한 곳도 찾을 수 있습니다. 베트남에서 일본식 밤문화를 경험해 볼 수 있는 독특한 베트남 유흥가입니다.
가볼만한 곳
- 블루 하노이 바 (Bar&Lounge Blue HANOI)
- 히미츠 (HIMITSU)
- Rj 라운지 (Rj Lounge)
- 그래미 클럽 (Grammy Club)
- 티아모 스파 (Tiamo Spa)
하이바쯩 지역
낌마 거리와 함께 재팬 타운을 이루고 있는 하이바쯩 지역으로 업소들이 산개해 있어 모두를 둘러보려면 동선을 미리 정리해 둘 필요가 있습니다. 낌마 거리와 비슷하게 역시 일본인들에게 익숙한 업소들이 많은편이지만 다양한 가라오케, 클럽, 펍, 라운지들이 있어 취향에 맞는 업소를 충분히 찾을 수 있습니다. 로컬 업소보다 시설 수준이나 이용 편의성이 높지만 비용이 다소 높은편으로 베트남 유흥가에서 기대할 수 있는 가성비에 대한 장점이 아쉬울 수 있습니다.
가볼만한 곳
- 클럽 원나이트 (Klub One Nightclub)
- 88 로 둑 뉴 클럽 (88 Lò Đúc New Klub One)
- 아카츠키 가라오케 (カラオケ AKATSUKI)
- 낫 통 KTV (Nhất Thống KTV)
- 소렐라 스파 (Sorella Beauty Spa)